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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W미래직업-자율주행 분야] 대박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2. 13. 23:51

    ​"자율 주행은 4차 산업 혁명의 핵심 분야임. 어려운 의문에 도전하세요." - 이종식 KT융합기술원 상무인터뷰 KT(대표 황창규)의 최신 화두는 자율주행자동차. 옛날 일 4개 한정 교통 안전 공단과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화성의 케이 시티(K-City)를 달리며 상용화를 위한 한 단계 도약을 하게 된 것이지요. 5G네트워크가 단순히 빠른 통신망의 수준을 지그와의 체감할 수 있는 생활의 청천의 큰 장애물을 넘게 된 것임. 최신 아현사 화재로 불명예스러운 뉴스에 올랐지만 빠른 대응으로 불만의 목소리를 빠르게 진화시켜 또 한번 주목받았습니다. 리스크 관리에도 눈에 띄는 전천가가 주목받는 KT의 자율주행 기술은 어디까지 왔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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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T융합 기술원 인프라 연구소 5G TF팀에 재직 중인 이정식 상무와 서면 인터뷰를 진행하고 그동안 추진했던 기술의 현황과 전망,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개발을 준비하는 학생과 청년들에게 조언을 들어 봤어요. KT의 자율주행 기술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KT는 20최초 5년부터 5G의 주요 서비스의 하나후와은으로 자율 주행 기술을 개발하고 현재 승용차, 중형 버스, 대형 버스 3대의 자율 주행 차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20최초 7년에는 국내 최초로 버스에서 자율 주행 이다시 운행의 통과를 획득했으며, 3대의 자율 주행 차가 5G통신을 통해서 운행 정보를 교환하면서 실전 도로를 주행하는 5G협력, 자율 주행을 20최초 8년 평창 겨울 올림픽 기간에 VIP와 하나 반 인들을 대상으로 공개 시연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서울, 경기도, 대구시 등 여러 지자체와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한 협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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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른 회사와 비교해서 KT가 가진 자율주행 기술의 강점이 있다면 뭘까요? 많은 업체가 자동차 스스로 판정을 내리는 단독형 자율주행에 중점을 두고 있는 반면 KT는 네트워크 기반의 클라우드 협력 자율주행을 지향하고 있다는 점이다. 네트워크에 위치한 차량 클라우드가 5G네트워크를 통해서 자동차의 정보를 실테테로우에서 수집하고 분석하고 결과값을 운행하던 자율 주행 차량에 재 공문으로 자율 주행 차량은 자신의 센서만 인지하는 것보다 매우 넓다 인지 범위와 정확한 정보를 확보하는 것이다. 현재 보고된 자율주행차의 문재가 대부분 센서의 한계에 따른 것으로, 이러한 네트워크의 역할은 자율주행차의 안정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KT는 풍부한 네트워크와 클라우드 운용 경험을 바탕으로 자율주행을 위한 안정적인 네트워크 연결을 지원하고, 전국에 있는 영토국사에 자동차 클라우드를 분산 구축하여 자율주행이 요구하는 초저지연 연결성을 재공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실제 도로에서 실제 교통 인프라와 연동해 협력, 자율주행을 시연한 기관은 국내에서 KT가 유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4차 산업 혁명의 기조와 5G의 상용화에 의해서 자율 주행 차 개발에 대한 산업 발전이 데당이 현저히 쟈싱타 나올 것으로 보이지만 국내의 자율 주행 차의 개발과 수준을 그이츄웅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한국에서는 완성차업체를 비롯한 자동차 관련 사업체뿐만 아니라 IT기업, 대학, 연구소 등 여러 기관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활발히 연구하고 있어 실제 도로를 운행할 수 있는 수준까지 이른 귀추라고 합니다. 다만 구글이나 우 바 같은 해외 업체들이 보이고 있는 복잡한 도심을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까지는 아직 하지 못한 것이 솔직한 현실입니다" 하지만 5G가 세계 최초로 국내에 도입되어 네트워크 기반의 쟈율쥬헹이 적용되면 이런 격차를 따라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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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향후 KT의 자율주행차 개발 및 시범사업 등에 대한 향후 의도가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세요. -현재 과학 기술 정보 통신부 기가 코리아 5G의 융합 서비스의 실증 사업 쵸쯔후와은에 5G기반의 V2X와 C-ITS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해당 기술 및 서비스를 자율 주행 자동차에 접기제, 약 2020년 서울 대구), 판교 등에서 네트워크 기반의 자율 주행 및 지능형 교통 서비스를 실증하려는 의도 이다니다. 또한 국토부가 주관하는 C-ITS 구축사업에 참여하여 자율주행을 위한 네트워크 인프라와 교통서비스 구축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중요한 질문이다. 자율주행 알고리즘 개발 등에 관심을 갖고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조언이 있으면 부탁합니다. -자율 주행은 향후의 삶의 방식과 산업 구조까지 획기적으로 바꿀 4차 산업 혁명의 가장 핵심적인 분야이지만 상용화는 넘어야 할 숙제가 많이 남아 있는 것이 현실 이다니다. 단순히 연구 실적을 올리기 쉬운 단순하고 지엽적인 이슈보다는 자율주행 분야에서 quantum jump 할 수 있는 난이도가 높아 근본적인 사고에 많은 학생들이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주길 바랍니다. 젊으니까 용기를 가져. 우리가 나쁘지는 않지만 앞으로 자율주행 시대를 선도할 수 있도록 많은 인재가 나쁘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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