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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넷플릭스 넘어선 WAVVE? ~~
    카테고리 없음 2020. 1. 20. 21:29

    SKT의 OTT, 옥수수와 지상파 3사의 OTT pooq가 결합한 그들의 야심작'웨이브(WAVVE)'. 이 9월 출범한 웨이브는 첫달 만에 264만 가입자를 확보하고 글로벌 OTT플랫폼인 넷플릭스의 이용자 수를 단숨에 따라잡았다. 그러나 빠른 성장에는 항상 "성장통"이 있는 것이다. 웨이브 고속성장의 이면을 보자.​


    웨이브는 발매 초반, 가입자 확보를 위해 공격적인 프로모션을 실시했습니다. 신규 고객은 현재 Basic경로를 3개월간 4000원 가량이다. 원래 웨이브 Basic경로는 월 이용료가 7900원이다. 특히 통신 회사인 SKT를 내세운 웨이브 부가 서비스 4종이 효과적이었다. SKT 신규가입자 고령은 기기변경 고객을 대상으로 웨이브 부가서비스가 포함된 요금제를 제시하고, 많은 신규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도 했다 현대 카드에서 Basic경로를 결제할 경우'1년 무료 이용'의 파격적인 조건을 내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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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초반 프로모션 덕분일까? 웨이브는 출시 1개월 만에 264만 가입자를 확보하고 주요 OTT서비스 중 이용자 1위로 올라섰다. 이용자 217만명의 넷플릭스가 2위에 기록되었습니다. 집계 결과 20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층에서 넷플릭스보다 웹 이용자가 많은 일이 본 인터넷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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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웨이브가 이용자 수 하나에 안주하기에는 아직 이른 것 같다. 웨이브 이용자들 사이에서 불만이 접수되고 있다. 그중 가장 많이 거론되는 문제는 "콘텐츠 부족"이었다. SKT의 OTT나 옥수수(OKSUSU)와 땅을 팔고 3사의 OTT였던 천천히(POOQ)가 결합되어 만들어진 웨이브는 땅을 팔고 3사 이외에도 이들 자회사 MBN, 채널 A, TV조선 등의 종합편성채널이나 YTN과 같은 보도전문채널 콘텐츠를 제공한다. 그러나, 일지파 콘텐츠는 더 이상 옛날과 함께 "시청률이 보장되는" 콘텐츠가 아니다. 제로 TV 시대에 접어들면서 시청률 자체의 의미도 이전과는 다를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기존의 "지파 콘텐츠"에 더 이상 큰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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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J E&M과 JTBC의 콘텐츠가 누락된 것에 대해서도 불만의 목소리가 크다. 나쁘지 않은 영석,, 신원호 등의 스타 PD를 중앙으로 한 CJ E&M의 예능 프로그램과 지상파 콘텐츠보다 더 높은 유행을 구가하는 드라마 프로그램, CJ엔터테인먼트가 배급하는 유수의 영화가 웨이브에는 없다. 뿐만 아니라 종편 채널 중 JTBC는 배제되었다. 웨이브 출시 후 CJ E&M과 JTBC는 기존의 "티빙(Tving) 서비스"에 JTBC의 콘텐츠를 합쳐 ewnewOTTを発売를 출시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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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옥수수와 잘이 결합했는데 기존 옥수수 이용자들의 불만이 높은 데는 이유가 있다. "뚝"은 기존 앱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그러나 옥수수 이용자는 별도 앱을 설치해야 한다. 역시 지금까지 옥수수 서비스는 올해 한 2월까지 이용 가능한 유료 결제한 소장형 VOD도 웨이브에서 이관되고 있지 않다는 점에서 불만의 소견이 많다.옥수수는 "SKT 고객전용관"을 운영해왔다. 이에 따라 특정 요금제를 사용하는 SKT 고객에게 최근 무료 영화, 방송 재확인 서비스 등을 제공했습니다. 실제로 옥수수의 작금의 영화 무료 상영 서비스는 SKT 고객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다. 과인 웨이브로 옮겨오면서 '골란 서비스'도 모두 사라졌다.T멤버십 할인도 더 이상 제공되지 않는다. 가정결합 멤버 중 한 명이 VOD를 유료 결제하면, 다른 가정에도 구입금액에 상당하는 옥수수 포인트가 쌓여 있던 "가정포인트 혜택"도 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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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또 옥수수는 뽀로로, 타요, 핑크폰 등 다수의 키즈 콘텐츠를 공급했지만 웨이브로 옮기면서 대거 사라진 귀취. 여기에다 기존의 옥수수를 이용하던 부모들의 불만도 높은 귀취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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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웨이브는 출시에서 불과 1개월에서 이용자 수를 차지했지만 고객의 불만은 결정 칠로 안정되지 않은 웨이브 서비스에 불만족스러운 유저가 구글 플레이 스토어 및 앱스토어에 moning은 성점과 좋지 않은 리뷰를 남기고 있다. 이는 웨이브라는 브랜드의 평판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제였다 ​ 20하나 9년 하나하나 달 하나하나, 구글 플레이 스토어 기준 넷플릭스의 별은 4.5점(모든 별은 5점 만점이었다), 왓챠 플레이는 4. 한가지 점에서 4점 이상의 높은 점수를 유지하고 있다. 티 병의 점수는 3.0점 딱 중간 정도다. 이에 비해서 웨이브의 별은 5점 만점에 겨우'하나.5점'이었다 3만개 이상의 리뷰의 대부분이 한가지 점수를 준 것이었다 대등한 시기 앱스토어라도 하나.4점 수준의 moning은 평가를 받았다.이처럼 웨이브의 서비스에 대한 불만족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넷플릭스를 넘어선 이용자 수 하나라는 기록에 큰 의미가 없다는 평가가 본인이다. "공허한 몸집 불리기"라는 지적도 잇따라 제기됐다. 또 초기 3개월 할인 홍보 분야는 마지막으로 자신을 맞이하는 올 안용 향후 이용자의 대량 유출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웨이브는 과연 "내용 없는 고집"이라는 불명예를 일컬어 내실 있는 국내 최대의 OTT가 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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